홀덤잘하는법

홀덤을 아예 접해보지 못한분들 또는 초보자를 위한 간단 텍사스홀덤 포커팁을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나 스스로가 초보이고 베테랑이 아니기 때문에 깊은 팁은 너무 어렵기도 하고 크게 필요는 없는 것 같습니다. 진짜 돈을 걸고하는 본격 포커게임과 프로미넌스포커처럼 말그대로 재미로 치는 포커에 임하는 플레이어의 자세는 상당히 다릅니다. 따라서 팁도 조금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포커 팁을 치면 용어도 너무 어렵고 진짜 돈을 걸지 않고, 초보자들끼리 난타전이 벌어지는 ‘길거리 포커’에 대한 얘기는 많지 않다. 그래서 한번 난장판 포커에서도 통하는 팁을 준비해보았습니다.홀덤잘하는법에 대해 조금 더 많은 얘기해 드리겠습니다.

홀덤잘하는법
.블러핑 하지 마라.

홀덤잘하는법에 남자는 기세다. ‘올인’ 이라는 무게감과 함께 칩을 밀어 넣는다. 상대가 죽는다(폴드). 득의양양한 표정으로 내가 뻥카를 쳤다고 패를 보여준다. 상대는 약올라한다. 보통 블러핑을 칠 때 기대하는 그림이다. 하지만 진짜 돈이 아닌 만큼 내가 가벼운 마음으로 블러핑하는 것처럼 상대도 가볍게 콜하는 경우가 있다. 그 상황에서 적어도 상대를 이길 일말의 가능성이라도 있는 원페어라도 있지 않은 이상 블러핑은 좋지 못하다. 길거리 포커에서는 실제 대회에 비해 상대가 폴드할 가능성이 훨씬 적기 때문이다. 한마디로 ‘못먹어도 고’ 정신이 투철하다.

.블러핑을 잡아내려 하지 마라.

홀덤잘하는법은 아까와는 반대 상황이다. 상대가 갑자기 별것도 아닌것 같은데, 기세가 등등한것 같다. 과연 블러핑일까 아닐까 블러핑을 잡아내서 역으로 눌러버리고 싶은 마음이 있을것이다. 오히려 그렇기 때문에 상대가 블러핑일지 아닐지 고민할 필요가 없다. 왜냐면 내 패가 강하면 자연스럽게 상대를 이길 수 있다. 자신의 패를 보고 적어도 투페어 이상의 강한 패라면 콜하고 아무것도 없다면 다이하면 된다. 자신의 패가 약한데도 불구하고 상대의 불러핑을 잡아내려고 콜을 하게 된다면 폴드할 때 보다 더 기분나쁜 상황을 마주할 가능성이 압도적으로 높다. 상대도 애초에 당신이 폴드할 거라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 아주 강한 패를 들고 있다.

.레이즈를 해라.

포커는 카드패도 물론 중요하지만 해보면 해볼수록 베팅에 대한 게임인 것 같다. 강한패를 들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상대를 유인한다는 생각으로 계속 체크체크만 하다가 판돈이 작아 결국 헛물만 켜거나 상대가 원하는 패가 나와 어이없게 패배를 맞이한 경우가 많을 것이다. ‘한장만 더’ 라는 생각에 상대의 베팅에 콜만 하면서 따라가다가 결국 원하는 카드가 나오지 않아 큰돈을 잃은 경험도 있을 것이다. 다 레이즈를 하지 않아서 일어나는 일이다. 포커도 결국 확률 게임이다. 상대가 말도 안되는 패를 가지고 끝까지 오기를 부리다보면 패를 완성시켜버릴수도있다. 그런 사태를 미연에 방지를 하려면 레이즈를 하면 상대도 고민할 수 밖에 없다. 예를 들어 상대는 5,6카드를 들고 보드에는 3,4,K,10이 깔렸을 때 내 쪽에서 강하게 베팅을 한다면 쉽게 다음 카드를 보려고 하지 못할것이다.